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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문적 학습 공동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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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문적 학습 공동체

2024. 수업혁신 전문적학습공동체(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)
운영 계획

1. 목적

  • 가. 동료 교사의 지원과 정보 공유를 통하여 서로 협력하고 배려하는 민주적 문화를 조성하고, 소통하고 공감하는 따뜻한 분위기를 만들어 학년별 Small School을 완성한다.
  • 나. 수업 성찰과 수업 나눔 문화 확산으로 수업혁신의 질을 제고하고 배움중심수업 분위기를 확산한다.
  • 다. 교육과정·수업·평가·기록의 일체화로 교육본질을 회복하고, 교육과정의 설계자·수업 디자이너로서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향상한다.
  • 라. 학년별·교과별 교사간의 협업과 공유를 통해 학생의 성장과 배움을 효율적으로 지원한다.

2. 운영 방침

  • 가. 전 교원이 참여하여 전 교원 1공동체로 운영한다.
  • 나. 1~2개월에 1회 전문적학습공동체 실시를 원칙으로 한다.
    - 수요일 7교시(창의적 체험활동을 실시하지 않는 시간) 및 고사 기간 중 실시
    - 학사일정 변경 시 탄력적으로 운영
  • 다. 운영 형태1) 학년중심형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
    - 1·2·3학년 교과 선생님이 각 학년별로 모여 학년중심형 협의회 실시
    - 다양한 수업 사례 발표 및 토론
    2) 교과중심형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
    - 7개 교과군별로 나누어 교과중심형 협의회 실시
    - 수업 나눔을 위한 사전 협의회 실시, 수업 나눔 및 협의회
    - 다양한 수업 사례 발표 및 토론
    교과중심형 전문적학습공동체 교과군 구분
    국어과 영어과 수학과 사회과 과학과 생활·교양학과(가정, 일본어, 중국어) 예체능과(체육, 음악, 미술)

3. 세부 추진 계획

일정

유형

주제

3

1

(3/27)

학년중심형

자율교육과정 운영 및 주제 협의회

5

2

(5/8)

학년·교과

중심형

주제에 따른 교수학습 설계

1학기 수업 나눔을 위한 사전 협의회

3

(5/29)

학년·교과

중심형

주제에 따른 교수학습 설계

수업 나눔 컨설팅 및 사후 협의회

6

4

(6/26)

학년중심형

자율교육과정 운영 강좌별 협의회

8

5

(8/30)

교과중심형

교육과정-수업-평가-기록의 일체화를 위한 협의

9

6

(9/25)

교과중심형

2학기 수업 나눔을 위한 사전 협의회

10

7

(10/30)

교과중심형

수업 나눔 컨설팅 및 사후 협의회

※ 상기 일정은 학교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

4. 기대 효과

  • 가. 소통과 나눔, 존중의 학습공동체를 통하여 교사 간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민주적 자치 공동체가 형성될 것이다.
  • 나.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교육과정 분석으로 교육과정-수업-평가-기록의 일체화를 실천할 수 있을 것이다.
  • 다. 학년별 교과별 연구 성과 및 정보 공유를 통하여 배움중심수업의 정착이 이루어져 수업혁신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.
  • 라. 교사 동료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변화하는 교육에 현명하게 대처하여 학습전문가, 수업전문가로 거듭날 것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