히스토링텔링/ 비비추기후천사단 프로젝트
1. 목적
- 가.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의 자연 환경과 역사·전통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학생 주도의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열린 사고와창의융합 능력을 기른다.
- 나. 경상도 일원의 기후위기 대응, 문화 다양성, 지속가능 발전, 인권의 역사와 관련하여 의미 있는 장소를 선정하여 친구와 함께 답사체험을 계획하고 진행함으로써 배려와 나눔을 실천한다.
- 다. 융합 프로젝트 활동으로 지역사회의 유용한 인문사회학적 주제를 활용하여 도내 외국인들을 위한 영문 안내 책자 및 답사 보고서 등을제작하여 지역화 전략을 제안한다.
2. 운영 과정
계획서 제출 |
→ |
현장 체험답사실행 |
→ |
한글, 영문 보고서 제출 |
→ |
우수사례 발굴및 전시 |
3. 기대효과
- 가. 학생들의 우리 지역의 자연과 인문 환경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지역사회에 대한 애향심을 고취한다.
- 나. 답사에 대한 계획 수립과 체험 활동, 보고서 작성 등 모든 과정을 친구와 함께 협의하여 팀별 협동학습이 이루어지게 되므로 급우간, 선·후배간 친교의 정을 쌓게 되고 나눔과 배려에 대한 가치 형성을 도움으로써 창의와 인성의 덕목을 기른다.
- 다. 답사 경비에 대한 계획성 있는 지출을 통해 규모 경제를 실천함으로써 미래 경제인으로서의 체험학습을 한다.
<히스토링텔링 프로젝트 우수작>
1. 목적
- 가. 실천중심의 환경교육으로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세계시민 양성
- 나. 학생 자치적 문제해결프로젝트로 배려와 나눔을 통해 인성 함양 및 학교폭력 예방
- 다. 가정, 학교, 지역사회가 함께 하는 기후위기대응행동 공감대 형성 및 캠페인 실행
2. 운영 과정
프로젝트기획 워크숍 |
→ |
프로젝트 주제 선정 및 기획 |
→ |
프로젝트 활동 ( 캠페인 포함) |
→ |
프로젝트 활동 전시 및 평가 |
3. 기대효과
- 1. 학생 중심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학생이 스스로 설계하고 운영하는 기회 제공
- 2.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에 대한 이해를 높여 세계적 그린 뉴딜 정책에 발맞추며 지구공동체 가치를 지향하는 세계시민으로서의 역할 인식 및 실천 경험 제공
- 3. 존중과 배려의 자세를 키우며 학생 인성 함양 및 학교폭력 사전 예방
- 4. 한국의 그레타 툰베리 청소년 환경운동가 양성 도모
<기후위기대응 프로젝트 우수작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