고교학점제란?
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학력을 바탕으로 진로·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,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·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
- 진로에 따른 다양한 과목 선택
- 목표한 성취 수준을 도달하여 과목 이수
- 누적 이수 학점을 통한 졸업
- 학생 맞춤형 교육 제공을 통한 학생의 학습 동기와 흥미 유발
-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개척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습관을 형성을 통한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 함양
-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역량 발휘
1. 학생 중심 교육과정 편성·운영
- 자신의 진로에 맞춘 과목 선택 및 교육과정 편성·운영
- 전공 적합성을 고려하여 과목 선택을 확대하기 위해 일반선택 과목, 진로선택 과목, 전문교과Ⅰ, 전문교과Ⅱ의 교과목을 추가 편성
- 여유시간 및 공강 시간 프로그램 운영
여유시간 프로그램 운영(1학년)
요일 |
프로그램 |
내용 |
월, 목 |
스터디 메이트 문해력 향상 프로그램 개인 재능기능 프로그램 최소성취수준 보장지도 |
학생 개개인이 맞춤형 프로그램을 직접 선택하여 운영 |
수 |
스스로 만드는 학급(학급자치) |
학급별 특색 활동 및 학급 토의 시간을 계획하여 운영 |
공강 시간 프로그램 운영(3학년)
교과 학습 지원 공간 및 기타 지원 공간 등을 활용한 자기주도적 학습 및 자율 활동
2. 진로 및 학업 설계 지도
- 진로 교육 3개년 로드맵을 통한 내실 있는 프로그램 운영
- 개설 과목 안내서를 바탕으로 한 3년간의 학업계획서 작성
- 선택과목 안내 도움 자료 제공 및 자기주도적 학업 설계를 위한 스미다 교과의 날 운영
-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과목 안내 자료 탑재 및 실시간 질의응답을 통한 진로 상담 실시
3. 최소학업성취수준 보장지도
- 교과별 이수기준을 설정하고 최소성취수준 및 보충 지도를 계획하여 인근 대학과 협약을 통해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
- 기초교과에 대한 기본 개념학습 및 개인별 학습 코칭
- 자존감 회복을 위한 학습 코칭 캠프 운영
- 스터디 메이트 프로그램을 통한 동급생과의 배움과 나눔 실천
4. 학교 공간 조성
- 학점제형 공간 조성 및 활용을 통한 교실 수업 혁신
공간명 |
공간 활용 |
비비추 새온방, 새온 공부방 |
1학년 홈베이스 및 학습카페 |
비비추 라온방, 라온 공부방, 비비추 해온방 |
2학년 홈베이스 및 학습카페 |
비비추 다온방, 다온 공부방 |
3학년 홈베이스 및 학습카페 |
비비추 가온방 |
다목적실 및 회의실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