과제연구프로젝트
목적
- 가. 희망하는 진로와 연관된 교과 내용, 심화 내용을 탐구함으로써 자신의 진로 분야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을 높인다.
- 나. 생활 주변에서 접하는 소재에 대한 간학문적 탐구활동을 통하여 보다 자연과 친숙하며 지속적인 흥미와 관심을 가짐으로써 긍정적 태도를 기른다.
- 다. 자연 또는 인공물의 아름다운 모양이나 현상을 소재로 그 속에 숨은 사회 현상과 과학 원리를 탐구하는 과정을 통하여 사물을 깊이 탐구하는 능력을 기른다.
- 라. 다양한 상황의 개방적 탐구활동을 통하여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기르며, 습득한 개념을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.
흐름
방침
- 가. 연구주제는 진로, 인문, 사회, 자연과학 부문에서 자유롭게 선정하여 탐구한다.
- 나. 사교육 개입 없이 정규교육과정의 수준에 맞는 자율탐구활동을 학생주도로 수행하며, 주제 선정부터 보고서 작성까지 스스로 진행하여야 한다.
- 다. 개인(1인) 또는 팀(2인)으로 구성하며 팀의 경우 적절히 역할 분담을 한다.
- 라. 실험·설문·조사 등의 탐구에 필요한 물품을 지원(1인/1팀 당 3만원 내외)한다.
- 마. 작품은 연구 과정 및 결과물을 중심으로 창의·탐구성, 이론적 타당성, 논리적 가치성, 참여성에 중점을 두어 심사한다.
- 바. 심사위원은 진로, 인문·사회, 과학, 수학 각 분야 교사 1명씩 선출한다.
- 사. 국내·외에서 이미 공개·발표되었거나 출품자가 직접 창안하여 연구한 것이 아닌 보고서, 정규교육과정의 수준에서 많이 벗어나 사교육이 개입되거나 학교 내에서 학생주도로 수행하였다고 보기 힘든 보고서, 학문적 가치가 없다고 인정되는 보고서는 심사에서 제외한다.
- 아. 우수작 9팀(참가 팀 수 및 작품 수준에 따라 변경 가능)을 선정하여 상품을 수여하며 교내에 전시한다
일정
연번 |
내용 |
기간 또는 기한 |
제출 방법 |
1 |
참가신청서 제출 |
2024.4.17.(수) |
설문지 활용 |
2 |
참가자 오리엔테이션 |
2024.4.18.(목) |
|
3 |
중간보고서 제출 |
2024.7.10.(수) |
톡톡클래스한글 파일(A4 2장) 제출 |
4 |
최종보고서제출 |
2024.8.13.(화) |
톡톡클래스PPT 파일(A1 사이즈) 제출 |
5 |
심사 |
2024.8.14.(수)-2024.8.16.(금) |
|
6 |
결과 발표 및 우수작 전시 |
2024.8.19.(월)-2024.8.23.(금) |
|
과제연구프로젝트 우수작