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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산여자고등학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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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교학점제

최소성취수준보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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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소성취수준보장

최소성취수준 보장지도

학생들의 기초역량 함양을 위한 공통과목(국어, 영어, 수학) 최소성취수준 보장지도학점 이수 기준인 학업 성취율 40%를 기준으로 미도달 예방 프로그램 및 보충 프로그램 운영

(미이수 도입) 과목 이수 기준(학업 성취율 40% 이상) 충족 시 학점 취득, 미이수자 발생 시 보충 이수 지원
※ 단,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해서는 과목 이수 기준을 달리 적용할 수 있도록 허용

최소성취수준 보장지도

- 학교에서는 진단평가, 학습관리 등 미이수 예방에 중점을 두되, 미이수가 발생한 경우 보충 이수*지원을
원칙으로 하되, 대체 이수도 가능
*별도 과제 수행, 보충 과정 제공 등 본 과목의 내용이나 수업량을 축소하여 수강하는 방식(대학과 같이 미이수 과목을 다음 학기나 학년도에 수강하는 재이수 방식은 장기적 도입 검토)
- 보충 이수는 학업 결손 보완뿐만 아니라 학습 동기 부여 등 정서적 지원까지 고려하여 운영, 학교·교육(지원)청 단위·온라인 등 다양한 방법 가능
※기초학력 진단, 상담, 독서교육, 인성 함양 등이 결합된 최소학업성취 지원과정 운영
(연구학교 사례)
- 보충 이수 후 부여되는 성적에 상한을 설정하고(성취도 E), 보충 이수에 참여하지 않을 경우 해당 과목 미이수(I, Incomplete의 약자) 처리

본교 세부 운영

  • 운영 일시 및 장소: 매주 월/목 5교시, 1학년 학습카페
  • 운영 내용: 공통과목 국어, 영어, 수학 교과의 최소성취수준 미도달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
  • 운영 대상: 기초학력진단보정평가 결과 학업성취율이 40% 미만인 학생 중 희망자담임 및 교과교사 추천자 중 희망자
  • 운영 지도: 경남대학교 예비 교원 멘토와 1학년 국어, 영어, 수학 교사가 코티칭으로 병행 지도